221228-29 국민대X숙명여대 코코톤 행사

 2022년 12월 28일-29일, 국민대학교와 숙명여대 학생들이 함께 진행하여 무박 2일 동안 아이디어 회의부터 제품 개발까지 진행하는 코코톤 행사가 진행되었다.


코코톤이란, 국민대의 코스 동아리의 코 자, 숙명여대의 코드잇 동아리의 코 자를 합친 말로, 각 동아리의 학생들이 함께 기획, 운영을 맡았다. 


해당 행사는 "청춘"이라는 주제에 대해서, 두 학교의 학생들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던지고, 이를 개발까지 도달함으로서 학업에서 느낄 수 없는 실전적인 경험을 주려는 목표 하에 이루어졌다.


학생들은 28일 오후 1시부터 국민대학교 자율주행스튜디오에 모였고, 아이디어 메이킹부터 시작하여, 다음 날인 29일 오후 12-3시 동안 발표 및 심사까지 참여하였다. 



숙명여대 학생들의 결과 시연 및 발표 모습

많은 학생들이 실제 프로토타입 제작을 위해 무박 2일간 배운 것들을 쏟아부었고, 평소 교과 과정에서 배우기 어려웠던 실제 백엔드, 프론트엔드간의 협업 과정에서 많은 것들을 배웠다는 소감을 전했다.






해당 행사는 무박 2일로 이루어졌으며, 많은 학우들이 밤새가면서, 피곤함을 견디며, 아이디어를 개발로 실현하기 위해 힘쓰는 모습이 보였다.



평가 및 시상은 숙명여대와 국민대의 각 학교 교수님들께서 진행해주셨으며, 1등상인 최우수상은 국민대학교 소프트웨어융합대학 이상환 학장님이 수여하였다. 



해당 행사는, 코로나 이후 첫 대면 수업이 진행되었던 2022년의 마지막 공식 행사로 한 해를 마무리하는 자리가 되었다. 

해커톤은, 단순히 개발 실력만을 겨루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팀원과의 만남부터, 아이디어를 충돌하며 논리를 세우는 과정, 고객을 떠올리는 순간, 프론트와 백엔드의 협업 등 많은 요소가 포함된 활동이다.

이러한 시간을 통해, 단순히 교과목만을 공부하는 자세에서 벗어나, 현실 속에서 성취를 이루는 학생들의 성장을 기대한다.


기사: 이동국 기자(ert1306@kookmin.ac.kr)

사진: 이동국 기자(ert1306@kookmin.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