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1101 얼바인 대학교 Nikil Dutt 교수님 특강

 2022년 11월 1일, 켈리포니아 얼바인 대학교의 Nikil Dutt 교수님의 특강이 미래관 611호에서 진행되었다. 강연 제목은 "Adaptive Computer Systems through Computational Self-Awareness" 이었다.


켈리포니아 얼바인 대학교는, 소프트웨어융합대학에서 여름 I-SURF 프로그램을 통해 공동 프로젝트할 기회를 제공하는 대학교이고, 니킬 덧 교수님은, 이러한 교류 활동에 적극적으로 앞서주시며 학생들을 맞이하고 도와주시는 분으로 알려져있다.


이번 강연에서는, Nikil Dutt 교수님이 현재 가장 관심을 가지고 진행하는 프로젝트에 대한 설명이 있었고, 강의는 영어로 진행되었으며, 강의가 끝난 뒤에도 학생들의 궁금증을 풀 수 있는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니킬 덧 교수님은 강연에서, Self-awareness 하는 컴퓨터 시스템에 인간 뇌의 Slow & fast System 을 비유하며 프로젝트를 설명하는 부분을 강조하셨다. 인간 뇌가 외부 환경에 즉각적으로 대응하는 본능적인 부분(fast System) 이 있고, 반면, 깊은 생각과 심사숙고하여 결정되는 Slow System 이 있는 것처럼, 컴퓨터 시스템도, 즉각적으로 판단하는 부분과, 시간을 가지고, 분석 후에 결정하는 부분으로 나누는 식으로 소프트웨어를 설계한 부분을 이야기하셨다.







기사: 이동국 기자(ert1306@kookmin.ac.kr)

사진: 이동국 기자(ert1306@kookmin.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