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도 ACM경진대회

지난 토요일 (15.10.03), 국민대학교 7호관 4층 447호와 449호에서 ACM(컴퓨터기계협회) 에서 운영하는 국제대학생 프로그래밍 경진대회(International Collegiate Programming Contest, 이하ACM-ICPC)가 진행되었다. 'ACM-ICPC'는 대학생들이 팀을 이루어 프로그래밍 능력을 겨루는 대회로서, 3명으로 구성된 각 팀 들이 제한시간동안 얼마나 많은 문제를 풀 수 있는가를 놓고 경쟁하는 대회이다. 이번 2015년도에는 2학년(5명), 3학년(105명), 4학년(28명) 총 138명의 학우들이 대회에 참가 하였다. 오전 11시 30분부터 오후 1시 30분까지 참가학생들에게 점심식사를 제공하였고, 본격적인 대회는 오후 2시에 시작해 오후 5시 까지 진행되었다.

문제를 고민하고있는 Diamond 팀
'ACM- ICPC'는 전국의 대학생들이 참가하는 큰 대회이기에 모든 학우들이 자신의 실력이 어느 정도인지 확인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개인 대회가 아닌 팀으로 참가하기 때문에 서로서로 열정적으로 의견을 나누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이번 2015년도 'ACM_ICPC'에서는 총 11개의 문제가 출시 되었다. 각각의 문제는 다음과 같다.
Problem A : Awkward Group
Problem B : Card Game
Problem C : Consecutive Ordering
Problem D : Diameter
Problem E : Grid Aliens
Problem F : Merging Files
Problem G : Monotone Walkway
Problem H : Palindromic Numbers
Problem I : Particle
Problem J : Pythagorean Expectation
Problem K : Registration
'ACM-ICPC'에서는 Java, C/C++, gcc/g++, C#, Python과 Visual Studio의 컴파일러로 답을 제출할 수 있게 되어있었다. 하지만 주로 Java, C/C++의 언어를 사용하였다.
문제의 난이도가 높은 편이었는지 대부분의 학우들 표정은 좋지 못했다. 하지만 대회가 끝날 때까지 모두가 포기하지 않고 열중하는 모습이 매우 인상적이었다.

▲열중하고 있는 컴퓨터 공학부 학우들

결과를 떠나서 모두가 대한민국의 자랑스러운 컴퓨터공학도가 되기 위해서 좋은 경험을 했다고 생각한다.



기사 : 허   민 기자 (Wdx69@naver.com)
사진 : 민동엽기자 (dymin01@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