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캡스톤디자인 | 종합설계 전시회

지난 5월 28일 목요일 7호관 2층 로비에서 '캡스톤디자인 | 종합설계 작품전시회'가 열렸다. '캡스톤디자인 | 종합설계 작품전시회'는 2014년 12월에 컴퓨터공학부 4학년 모든 재학생이  약 5명 으로 이루어진 팀을 만든후 약 6개월간의 프로젝트 결과물을 전시하고 평가받는 자리이다. 컴퓨터공학부의 주요 행사인 만큼 많은 재학생들과 교수님들이 참여하셨다.

▲'캡스톤디자인 | 종합설계 작품전시회'에 참여한 컴퓨터공학부 학생들과 선생님들과 교수님들
 전시 진행은 11시 이지만 6개월간의 프로젝트의 마지막이니만큼 많은 4학년 재학생들이 9시 30분 부터 나와서 배정된 자리에 프로젝트 결과물을 전시하기 시작하였다. 18개나 되는 팀이 한정된 자리에 전시를 해야하기 때문에 학생회에서 많은 도움을 주었다. 학생회도 재학생과 같이 9시 30분부터 나와 분주히 책상의 배치와 프로젝트 결과물의 배치를 도와주었다.

▲ 16조 'Matrix'팀의 최진우 학우(12)의 설명을 듣고있는 박지현 학우(13)

▲ 7조 '새벽네시'팀의 작품 설명을 하고있는 최윤승 학우(10)
 준비가 끝나고 11시 부터는 전시회가 진행되었고 교수님들의 평가도 같이 시작되었다. 전시회가 진행되면서 많은 재학생들이 찾아와 프로젝트 결과물을 직접 체험도 해보며 어떤 작품들이 있는지 몸소 느낄 수 있는 기회였다. 또한 인기투표도 재학생들 손으로 직접 스티커로 투표하여 인기투표를 통한 인기상을 뽑아주기도 하였다.

▲ 테이프 커팅식을 하는 모습(왼쪽부터 황선태교수님, 한재일 교수님, 한광수 교수님, 박혜련 학우(11), 윤명근 교수님, 임은진 교수님)


▲ 개회사를 하고계신 컴퓨터공학부 학부장님(임은진 교수님)

▲ 축사를 하고 계시는 전자정보통신대학 학장님(한광수 교수님)
1시부터  잠깐의 휴식시간을 갖고 컴퓨터공학부 주임교수님이신 이상환 교수님의 사회로 개회식이 시작되었다. 컴퓨터공학부 학부장님이신 임은진교수님께서 개회사를 해주셨고 전자정보통신대학 학장님이신 한광수 교수님의 축사로 이어졌다. 축사후 에는 교수님들과 졸업프로젝트의 전체 조장을 맡고 있는 박혜련 학우(11)가 함게 커팅식을 진행 하였고, 다시 전시회가 진행되었다.



▲ 15조 'Eco'의 프로젝트 설명을 듣고 계신 임은진교수님
   
▲ 1조 'Firstcoin'의 프로젝트 설명을 듣고계신 김혁만 교수님


▲ 6조 'NOLAN'의 프로젝트를 직접 체험해 보시는 이상환 교수님
다시 시작된 전시에는 많은 교수님과 재학생이 참여하였고, 많은 교수님과 재학생들의 참여로 프로젝트 결과물 앞에는 많은 사람들이 쉴세없이 드나들며 질문을 하였고, 4학년 재학생들은 교수님과 재학생들의 질문에 답해주며 자신들 작품만의 우수성을 강조하기도 하였다.

4시 30분에 평가가 마감되여 약 5시간에 걸친 18개팀의 작품경진대회는 인기투표와 더불어 다양한 항목에서의 평가를 받았고, 인기투표를 포함하여 여러가지 항목평가를 토대로 우수한 7개의 팀이 선정되었다. 그 결과 1등은 Oculus Rift(몰입형 디스플레이)와 Leap Motion(사용자중심 인터페이스) 등을 이용하여 가상현실을 통해 구현한 세계여행 서비스를 만든 16조 'Matrix'팀이 차지하였다. 1등이외에  2등은 1조 'Firstcoin', 3등은 12조 '홀인원'팀, 4등은 7조 '새벽네시'팀, 5등은 13조 'CarCarTalk'팀이 수상하였다. 1~5등이외에 산업협력분야 우수상은 1조 'Firstcoin'팀이 수상하였고, 자동차IT융합분야 우수상은 12조 '홀인원'팀이 수상하였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인기상은 'NOLAN'팀의 차지로 돌아갔다.

▲ 1등 : 16조 'Matrix'


2등 : 1조 'Firstcoin'

3등 : 12조 '홀인원'


4등  : 7조 '새벽네시'

5등 : 13조 'CarCarTalk'


기사 : 민동엽 기자(dymin01@naver.com)
사진 : 조영훈 기자(cyh905@nat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