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공학부 전산실 운영현황

I. 컴퓨터공학부 전산실 운영

1. 개요

 국민대학교 컴퓨터공학부는 현재 4개의 공동 전산실을 보유하고 있다. 본 교 7호관에 전산 실습실 1, 전산 실습실 2, 전산 실습실 3, 전산 실습실 4를 보유 하고있다. 공동 전산실에는 최상의 컴퓨터 기종과 소프트웨어를 보유하고 있어 재학생들의 실습과목의 원활한 진행이 이러우지고 있다. 공동 전산실은 컴퓨터공학부 학부장의 체계적인 관리 감독하에 컴퓨터학부 사무실의 행정 인력과 국가근로 학생 등이 상주하여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있다.

2. 전산실 운영 목표

 컴퓨터공학부 공동 전산실은 최상의 실습 기자재를 확보하고 유지,관리함으로써 재학생들의 실기수업 및 실습이 원만히 진행될 수 있도록 최고의 지원을 하여 지역사회와 국가가 요구하는 탁월한 실무 능력을 갖춘 우수한 인재 배출을 목표로 하고있다.

3.전산실 기자재 보유 현황
 전산실 기자재 보유현황은 <표-1>과 같다. 즉, 7호관 447호에 위치한 전산 실습실 1은 강의와 자유 실습실로서 COREi7 블룸필드920 54대를 보유하고 있고, 7호관 446호에 위치한 전산 실습실 2는 강의와 자유 실습실로서 Inteli5-2400 54대를 보유하고 있다. 7호관 424호에 위치한 전산 실습실 3은 강의 전용 실습실로서 Inteli5-3470 35대를 보유하고 있으며, 7호관 422호에 위치한 전산 실습실 4는 강의 전용 실습실로서 Inteli5-3470 31대를 보유하고 있다. 이상의 4개 전산실에 CORE2DUO 54대, Inteli5 130대 등 총 174대의 컴퓨터를 보유하여 재학생들의 강의 및 실습 지원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표-1> 공동 전산실 컴퓨터 보유 현황

4. 전산실 관리 현황
 공동 전산실 관리는 실습 준비실과 연계하여 국가근로 장학생이 상주하여 관리하고 있다. 제반 S/W 설치는 실습 준비실과 국가근로가 담당하고 있다. 컴퓨터 유지보수는 문제 발생 시 국가근로 장학생이나 교육 조교 및 연구 조교 등이 실습 준비실로 즉시 보고하면 유지보수가 원활히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전산실 소모품 관리는 실습 준비실에서 하고 있으며, 네트워크 또한 실습 준비실에서 관리하고 있다. 또한, 모든 전산실은 근무 일지와 사용 일지를 운영하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표-2>에 나타나있다.

<표-2> 전산실 관리 현황

5. 전산실 관리자 배정 및 주요 업무
가. 국가근로 장학생 배정
 1) 지원 자격 : 해당 학기 한국장학재단에 신청한 학생 중 선발
 2) 근로 기간 : 1학기 3월~8월(2월 선정), 2학기 8월~2월(8월 선정)
 3) 필요 인원 : 4명(전산실 관리)
 4) 주요 업무
  a. 학부 내 수업과 관련된 S/W를 관리 및 유지보수
  b. 전산실에 상주하여 출입하는 학생들 관리
  c. 간단한 장애 관리(컴퓨터 H/W, 전원 장애 등)
  d.복구 프로그램 관리
  e.
  f.
5) 근무 시간 : 한 학기(6개월) 주당 20시간 근무

6. 전산실 관리자 업무 지침
 공동 전산실의 원활한 실기 수업과 실습을 국가근로 장학생이 특히 주의해야 할 업무 지침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아래에서 보는 바와 같이 국가근로 장학생의 주요 업무는 실기 수업의 원만한 진행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매 학기 개강 전에 수업에 필요한 S/W 조사, 개강 시작하기 1주일 전까지 조사된 S/W를 설치, 완료하는 것이다. 학기 중에는 네트워크 등 전산장애 발생 원인 파악 및 문제해결 등이 주요 업무이다. 국가근로 장학생의 경우는 주로 면학 분위기 조성을 위한 관리 업무를 담당하고 근무일지와 사용일지를 관리하는 것이다.

7. 국가근로 장학생
 1.학기 시작 전
  1)수업에 필요한 S/W 조사
  2)개강 1주일 전까지 설치 완료
 2. 학기 중
  1)네트워크 등 전산장애 발생 시 원인 파악
  2)전산실 제반 사항 장애시 실습 준비실과 연계처리
  3) S/W상시 설치
 3. 전산실 근무일지 및 사용일지 작성
 4. 기자재 사용관리
 5. 면학 분위기 조성 관리

※ 3월 10일 부로 멘토 시스템도 운영되는데 멘토 시스템이란 멘토(3학년)로 지정된 학생이 전산실에 머물며 1, 2학년 위주의 저학년 학생들에게 프로그래밍과 관련된 질문들에 답해주는 것으로, 10학번 신지웅, 10학번 양호남, 11학번 김정환, 11학번 박혜련, 12학번 김홍규, 12학번 문대영 6명의 학우가 멘토 업무를 맡고 있다. 멘토는 평일 중 금요일을 제외한 월~목 동안 전산실 447호에서 업무를 하게 된다. 신입생 학우들이나 아직 프로그래밍 실력이 미숙하다고 생각되는 학우들은 언제든 찾아가 멘토에게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 같다.



   전산실 내부모습(446)




    
   전산실 내부모습(447)




   ▲전산실 내부모습(422)


                                                                                                         
기사 : 김동현 기자(appreciateit@naver.com)
사진 : 윤형일 기자(hi5774@naver.com)